면역체계의 신비

사실 우리 몸에는 이미 하나님께서 창조하실 때, 마치 감기 바이 러스가 우리 몸에 침투했을 때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이겨나갈 수 있는 것처럼, 이미 이러한 공격들에 대한 방어능력을 만들어 주셨습니다. 인체는 경이로우나 교체 불가능한 기계이며 면역체 계의 임무는 이러한 인체를 더욱 강력히 보호하여 인체라는 기 계가 오랜 시간 지속되는 것을 돕는 것입니다.

면 역 학  
우리의 주위에서 생명이 있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관심만 있다면 우리는 생명의 신비를 찾 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봄철에 나무들의 연두색의 새순들이 진녹색의 잎들을 거쳐 가을에는 주홍빛이 나 갈색의 낙엽으로 변화해 가는 과정을 볼 때, 조그만 꽃망울이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벌어질 때, 그 안에서 암술과 수술이라는 신비의 조직들이 숨어져 있는 것을 발견할 때, 바 닷속의 수많은 다른 색깔과 모양의 물고기들을 볼 때, 우리는 한없는 생명의 신비를 생각하 게 되고 발견할 수 있습니다.

조금 더 생물학적으로 들어가서 보면, 우리는 난자와 정자가 만나 이루어지는 수정 (Fertilization) 과정을 이해할 때 하나의 정자가 난자에 들어가면 난자의 겉표면에 막이 생 겨 또 다른 정자가 난자에 들어가지 못하게 만드는 것을 볼 때 신비를 느끼게됩니다. 그리고 모세포(Stem cell)들이 증식(Proliferation)과 분화(Differentiation) 과정들을 거쳐 각종 다른 세포들로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이해할때, 또 어떻게 DNA(유전정보를 함유한 물 질)에서 RNA로 만들어지고 이 RNA가 어떻게 단백질(Protein)을 만들어 가는 가를 공부할 때, 여러 유전인자(Gene)들이 이미 프로그램된 것 같이 발달과정에서 정확한 시간에 맞춰 서 발현(Expression)이 되는 과정을 연구할 때, 우리는 이런 생명 현상들의 조밀성, 정확성, 조화성들에 의해 더욱 생명신비의 깊이를 느끼게 됩니다.

오늘 저는 이 주어진 지면에서 바이러스나 항원들이 우리 몸에 침투했을 때, 어떻게 우리 몸이 방어하는가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봄으로 점점 깊이 있는 연구로 인하여 그 베일이 벗 겨져가고 있는 면역체계의 한 부분에서 하나님이 만드신 또 하나의 신비한 법칙을 생각해 보고, 이렇게 전개된 시각에서 더 나아가 창조와 진화에 대해서 간단히 비교하며 얘기해 보 고자 합니다.

우리는 한 평생을 살아갈 때 아마도 수십만에서 수억 개의 많은 박테리아, 바이러스, 또는 여러 다른 종류의 병원균들을 상대하고 살아가야 합니다.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과거보 다 상대하기 힘든 병원균들이 늘어나고 있음을 확실히 감지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고 생각됩니다.

이러한 우리 몸들을 파괴할 수 있는 공격자들을 과연 우리 몸은 어떻게 방어하면서 살아갈 수 있을까요? 우리들은 이러한 공격자들을 약국에서 지어주는 약이나 또는 심한 상태로 진 전이 되면 병원에 가서 받는 수술이나 약물치료라는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대부 분 우리들의 생각이 아닐까요.

사실 우리 몸에는 이미 하나님께서 창조하실 때, 마치 감기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침투했을 때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이겨나갈 수 있는 것처럼, 이미 이러한 공격들에 대한 방어능력을 만들어 주셨습니다. 따라서 사실 약국의 약들은 이러한 원초적인 우리 몸의 기능들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때 도와주거나 보조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만약 우리

몸의 면역 기능들이(하나님께서 창조하셨을 때 처럼) 제대로만 기능을 발휘한다면 사실 이 러한 도움들은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. 우리 몸에 예를 들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, 간단히 설명한다면 우리 몸의 면 역기능은 크게 두가지로 방어의 기능을 발휘합니다. 하나는 이러한 박테리아 바이러스가 침투된 세포들을 찾아서 이러한 세포들을 죽이거나(T-Cell 역할), 또 하나는, 이러한 병원균들의 구성성분에 대해서 항체(Antibody)를 만들어 죽이거나, 다음에 또 같은 병원균들이

다시 들어왔을 때 이미 만들어진 항체를 이용해 이러한 병원균들이 몸의 정상세포에 침투 하는 것을 빠른 시일 내에 방지하는 기능인 것입니다.(B-cell의 역할) 조금 더 T-cell의 역할을 자세히 살펴본다면,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들이 세포에 침투하면, 이 세포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의 세포에 침투하면, 이 세포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의 단 백질을 분해시켜 MHC I이나 MHC Ⅱ라는 단백질의 도움을 받아 자기 세포표면에 박테리아 나 바이러스의 단백질들을 내보내게 됩니다.

그러면 T-cell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침투된 세포표면에 나와있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의 단백질을 인지해서 이 침투된 세포를 죽이게 되는 것입니다. B-cell의 가장 기본적인 중 요한 역할은 외부로부터 자신의 몸의 물질이 아닌 다른 외부의 생소한 물질들 (단백질, 탄 수화물, 지방, 또는 DNA이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들의 물질에 대 한 항체를 만들어서 병원균들이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대응하거나, 침투된 세포들을 죽이는데 사용되게 되는 것입니다.

이 B-cell의 또 하나 신비한 기능 중의 하나는 한번 병원균이 침투하면 이 병원균에 대한 기억능력이 있는 B-cell들이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. 그래서 똑같은 외부물질이 다시 들어왔을 때는 좀 더 빨리 신속하게 항체를 만들어서 대처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. 이것이 바로 왜 우리가 예방주사를 맞는가에 대한 이유 인 것입니다. 또 한가지 신비한 점은 이러한 T-cell들과 B-cell들이 각기 독립된 역할을 하 는 것 뿐만이 아니라, 서로의 기능들이 제대로 발휘하게 도와주거나, 서로 합동해서 더욱 효과적인 기능들을 감당한다는 사실입니다.

이러한 조화성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서로들을 잘 인식할 수 있어야 될 뿐 아니라 또한 전체 를 조화있게 이끌수 있는 조절능력들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. 20세기 흑사병 이라고 불리우는 AIDS(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200년대까지 약 4천만명이 AIDS 바이러스에 의해서 감염될 것이라고 추측)도 바로 이 면역체계가 제대로 활동하지 못 하기 때문입니다.

특별히 T-Cell 체계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. 정리해서 다시 말한다면, 정리해서 다시 말 한다면, 우리 면역체계의 T-cell과 B-cell들이 두가지의 큰 면역기능을 정밀하게 담당하고 있으며, 면역체계는 신체를 지키는 군대라 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하게됩니다.

방어기능(외부의 수많은 세균, 바이러스, 독성 물질로부터 인체를 보호)과 정화기능(각종 오염물질 및 중금속, 면역세포에 의해 죽은 세균 및 바이러스 등을깨끗하게 청소하여 인체 외부로 배출)하며 그리고 재생기능(면역체계는 훼손된 기관을 재생하여 건강을 회복)과 기 억기능(면역세포는 인체에 침입한 각종 질병인자(항원)를 기억하였다가 재 침입시 항체를 만듦)들입니다.

면역체계는 이와같이 특이한 기능을 발휘함과 동시에, 서로의 기능들도 상호 도와주면서, 다른 면역체계의 세포들과 협동하며 효과있는 면역기능을 발휘하여 병원균들이 우리 몸에 침투했을 때 신속,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. 이런 다양한 세포들이 모두 강력한 방어 기제를 이루어 인체의 건강을 위협하는 물질에 대 항하는 것입니다. 인체는 경이로우나 교체 불가능한 기계이며 면역체계의 임무는 이러한 인체를 더욱 강력히 보호하여 인체라는 기계가 오랜 시간 지속되는 것을 돕는 것입니다.

우리는 이러한 면역체계가 신비로운 조화성을 갖게 된 것을 두가지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 니다. 한가지는 위에서 제가 언급한 것처럼 우리의 이해를 뛰어넘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인간이 창조 되었을때부터 이러한 신비성을 갖게 된 창조론적 해석이고, 또 한가지는 진화론적 입 장에서 해석하여 이러한 면역체계의 신비성도 많은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히 형성되었다는 해석일 것입니다.

하나님의 창조를 믿는 우리 크리스챤들에게는 이 면역체계의 신비는 큰 신비 속의 한 작은 신비로 해석되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. 따라서 진화론적인 입장을 반박한다면 저의 방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만약 이러한 면역체계가 지금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시간이 흐르면서 조금씩 형성되었다 면, 이것은 마치 슈퍼 컴퓨터의 모든 부품들이 저절로 시간이 지니면서 형성되었고, 제 자 리에 위치하여, 조립되고 연결되어 지금 우리가 말하는 슈퍼 컴퓨터의 기능을 발휘하는 것 과 똑같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.

과연 이러한 일들이 자연 발생적으로 일어날 수 있을까요. 확실하게 그렇다고 얘기할 수 있 는 사람도 없을 것이고, 슈퍼 컴퓨터가 아니라 개인용 컴퓨터조차도 그렇게 만들어지지 못 할 것입니다. 이러한 우리 몸 안에서 일어나는 조그만 신비도 그저 많은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형성되 었다고 말하기 힘든데, 이보다 엄청나게 정교한 우리 몸 전체가 원시적인 생명체가 갑자기

우주의 큰 에너지를 힘입어 형성되어, 진화되고, 진화되어 인간이 되었다고 하는 것은 더더 욱 믿기 어려운 일이 아닐까요.

지금 우리는 과거에 비하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생명과학이 발전되면서 여러 생명 현상 들의 신비한 점들이 빠르게 그 베일을 벗고 있는 시대에 살고있습니다. 과거 생명과학이 발전되지 않은 시대에 단지 종(..)안에서의 돌연변이만을 관찰한 상태에 서 만들어진 진화론은 이제 점점 그 바탕을 잃어가고 있다고 봅니다. 그러나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전해져 오던 것을 일순간에 부정하지 못하는 인간의 나약성 때문에 그 속도가 늦 은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.

우리는 이제 창조론의 목소리를 더욱 크게 높일 때가 왔다고 봅니다. 인간의 오류에 빠졌던 도도한 이성적인 능력으로 반박할 수 있는 때가 올 것입니다. 하나님의 창조를 믿고 첨단의 과학을 연구하는 우리 현재의 크리스챤 과학도들과 많은 과학을 사랑하는 크리스챤들의 할 일이 여기에 있다고 믿습니다.